동물이야기

  • 동물이야기
  • 동물가족소개
  • 동물소개 상세보기

동물가족소개

토종닭 상세보기

토종닭 상세보기

토종닭
대분류
조류
소분류
닭목 꿩과
학명/영명
Gallus gallus domesticus / Korean native chicken
분포
한국
먹는것
곡류
보금자리
맹금류사

토종닭 더 알고싶어요!

생김새
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재래닭으로 사람들이 계란과 고기를 얻기 위해 많이 사육한다. 암컷에 비해 수컷이 크며, 몸길이는 수컷이 26cm, 암컷은 22cm 정도이다. 몸무게는수컷이 2.2~2.5kg, 암컷이 1.6~1.9kg 이다. 볏이 붉은색이고 홑볏(단관)이며 눈은밝은 밤색이다. 부리는 단단하고 약간 굽어있으며 목 밑에 있는 고기수염이 긴 편이다. 목에는 깃털이 많이 나있으며 길이가 길어서 등의 앞부분을 덮을 정도이다. 꼬리와다리에도 깃털이 많이 나있다. 날개는 다른 닭들에 비해 조금 길고 힘이 좋다. 종류에따라 몸 색깔이 다양해서 갈색, 검은색, 흰색, 회갈색으로 나뉘며 종류마다 볏과부리, 정강이 색깔이 조금씩 차이가 난다. 사육을 하기 때문에 주로 곡류나 사료를먹고 자란다.
특 징
상당히 활동적인 편이며, 암컷은 알을 잘 품고 알에서 깨어난 병아리를 잘 보살핀다. 암컷은 알을 품는 동안 사납고 공격적이다. 보통 연간 80~120개의 알을 낳지만 조건을맞춰주면 180개 정도의 알을 낳을 수도 있다. 알은 옅은 갈색 빛을 띠며 50~56g의무게가 나간다. 부화 후 1달이 지나면 260~280g, 3달 정도 지나면 1kg 정도가 되며, 5달 이후가 되어야 2kg에 이른다.